창업과 학업 병행할 수 있는 공간 제공
전담 멘토링,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서울캠퍼스 제1생활관 5층에는 예비창업자를 위해 마련된 국내 최초 창업 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이 있다. 247 스타트업 돔은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고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들을 발굴하기 위해 2018년 4월에 설립됐다. 개관 이래 많은 인재를 배출했으며, 현재도 상위 1%의 우수 창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입사자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247 스타트업의 대표적 출신 인물로는 광학 솔루션 아이템을 다루는 레티널의 대표 김재혁(산업공학과 13) 씨와 딥러닝 기반 동영상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언로켓의 대표 정승환(정보시스템학과 13) 씨가 있다.

 

▲ 서울캠퍼스 제1생활관 5층에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마련된 창업 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이 있다. ⓒ 창업지원단
▲ 서울캠퍼스 제1생활관 5층에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마련된 창업 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이 있다. ⓒ 창업지원단

247 스타트업 돔에는 남학생 30명, 여학생 3명 총 33명의 학생이 입사할 수 있다. 입사생 선발은 1차 서류 평가, 2차 발표 평가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선발 과정에서 자신의 사업계획에 대해 발표하게 된다. 입사 심사에서는 본인의 사업계획에 대한 우수성과 창업 관련 활동, 창업 의지 및 준비도에 대한 역량을 평가한다. 이번 달에 진행된 신규 입사생 모집에서는 총 15명의 학생이 선발됐다.

 

하루 24시간, 주 7일 내내

247 스타트업 돔은 하루 24시간 주 7일 내내 창업을 꿈꾼다는 의미에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 기숙사는 학생들이 학업과 창업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전적·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입사생 전원에게는 최대 2년의 무상 입사가 지원되며 24시간 내내 활용할 수 있는 창업 활동 공간이 제공된다.

입사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창업 교육도 추가로 진행된다. 모든 입사생에게는 실제 창업 경험이 있는 창업 전담 교수 멘토가 배정돼 주기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지며 사업 아이템에 대한 고도화가 계속해서 진행된다. 더불어 입사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스타트랙1)’이라는 수업이 개설돼 학생들은 창업 활동 중의 애로사항을 그때그때 해결할 수 있다. 김근영 창업교육팀 매니저는 “학생들이 창업 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입사생들이 누릴 수 있는 큰 혜택이다”고 말했다.

 

▲ 입사생들에게는 창업 관련 경험을 쌓을 다양한 기회도 제공된다. ⓒ 창업지원단
▲ 입사생들에게는 창업 관련 경험을 쌓을 다양한 기회도 제공된다. ⓒ 창업지원단

입사생들에게는 창업 관련 경험을 쌓을 다양한 기회도 제공된다. 입사 초기에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데이’를 열어 전담 멘토와의 상견례를 추진함과 동시에, 창업팀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해 초기 스타트업 기업들의 사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어느 정도 창업이 진행되면 ‘모의 IR’(Investor Relations;기업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설명 및 홍보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이 투자자들에게 투자유치를 위한 설명을 하기 전에 모의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런 활동으로 학생들은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창업 아이템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보충할 수 있다.

 

활발한 네트워킹

247 스타트업 돔은 1실당 3명의 학생이 함께 거주하고 있으며, 일반 기숙사와는 다르게 활발한 의견 공유가 가능한 넓은 책상이 방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추가로 네트워킹에 특화된 창업 공간인 공유 오피스와 창업 멘토실, 프로젝트 룸도 입사생들에게 제공된다. 김 매니저는 “창업할 때는 여러 사람을 만나고 네트워킹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247 스타트업 돔은 창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모인 학생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고 밝혔다. 실제로 약 1년 반의 기간 동안 247 스타트업 돔에서 생활한 문휘찬(경제금융학과 4) 씨는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얻는 것들이 가장 많았다”고 말했다.

 

▲ 입사자들에게는 추가로 공유 오피스, 창업 멘토실, 프로젝트 룸 등의 창업 공간이 제공된다. ⓒ 창업지원단
▲ 입사자들에게는 추가로 공유 오피스, 창업 멘토실, 프로젝트 룸 등의 창업 공간이 제공된다. ⓒ 창업지원단

학생들의 원활한 네트워킹을 위해 공간뿐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다. 동료 간의 교류를 넘어 창업 선후배 간에도 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원우회 활동, 워크숍이 진행되고 있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전 입사생들과 현 입사생들을 대상으로 선배 CEO 특강 및 교류가 이뤄진다. 김 매니저는 “247 스타트업 돔에서 자연스러운 정보 교류와 네트워킹을 경험한 학생들은 외부에서 VC(Venture Capital;경쟁력 있는 벤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는 사업을 하는 사모펀드사)를 만나거나 미팅이 있을 때 긴장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재

문 씨는 “247 스타트업 돔에서 생활하면서 정말 열심히 사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느끼며 나 또한 더 열심히 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 쪽 지식을 잘 몰랐는데 247 스타트업 돔에서 개발을 잘하는 학생을 만나 이것저것 배워볼 수 있었다”며 “비효율적으로 일할 뻔했던 것을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247 스타트업 돔 복도. ⓒ 창업지원단
▲ 247 스타트업 돔 복도. ⓒ 창업지원단

마지막으로 김 매니저는 “247 스타트업 돔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업가적 소양과 역량을 갖춘 창업가라면 누구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창업지원단 #창업기숙사 #247 스타트업 돔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