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선정
“유연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기업 문화가 필수인 시대”
“변화 두려워 말고 빠른 적응력과 유연한 대처 능력을 갖추길”

TE커넥티비티(TE Connectivity, 한국법인명 타이코에이엠피)는 다양한 산업군에 커넥터와 센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제조기업이다. 세계적 기업윤리 평가기관인 ‘에티스피어(Ethispher)’는 TE커넥티비티를 ‘2022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했다. TE커넥티비티 한국 법인의 대표이사 곽우진(기계공학과 83) 씨로부터 윤리적이고 혁신적인 기업 경영에 대해 들었다.

 

▲ 곽우진(기계공학과 83) 씨는 세계적인 커넥터 및 센서 제조기업 TE커넥티비티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 곽우진 동문
▲ 곽우진(기계공학과 83) 씨는 세계적인 커넥터 및 센서 제조기업 TE커넥티비티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 곽우진 동문

TE커넥티비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TE커넥티비티는 '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생산적이고 연결된 미래를 창조한다'는 슬로건 아래 140개국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 기업입니다. 1985년 설립된 한국 법인에는 현재 1300여 명의 임직원이 있으며 서울과 경산에 사무실과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영업 조직만 두고 있는 것과 달리, 제품 개발부터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소화하는 것이 한국 법인의 특징이자 자랑입니다.

세계적 기업윤리 평가기관인 ‘에티스피어(Ethispher)’로부터 '2022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8년 연속 선정됐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저희는 매출이나 생산성과 같은 비즈니스 본연의 목표 외에 정직성(integrity), 책임감(accountability), 팀워크(teamwork), 혁신(innovation)이라는 4대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구성원이 높은 윤리적 기준 아래 근무하고 있는데요. 본사가 개발한 연례 윤리 교육을 수강해야 하고, 기업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트레이닝을 받고 있죠.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8년 연속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고 생각합니다.

 

▲ TE커넥티비티는 세계적 기업윤리 평가기관인 ‘에티스피어(Ethispher)’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8년 연속 선정됐다. ⓒ 곽우진 동문
▲ TE커넥티비티는 세계적 기업윤리 평가기관인 ‘에티스피어(Ethispher)’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8년 연속 선정됐다. ⓒ 곽우진 동문

포춘(Fortune)지 선정 ‘세상을 바꾸는 기업’과 ‘세상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도 선정됐습니다. 유연하고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기업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표 하에 움직입니다. 차이를 극복하고 어우러져야 생산성 있는 조직이 될 수 있죠. 또한 젊은 인재들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기업 문화가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정책을 펴고 있는데 ‘오피스 오프데이’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형식적으로 연차 사용을 권장하는 것이 아니라 전 직원이 한 주 동안 근무를 쉬는 것이죠. 고객사들에도 미리 일정을 전달합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특성에 맞게 ‘유연 근무제’도 실시 중입니다. 직급이나 나이와 무관하게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불이익에 대한 우려 없이 자유롭게 목소리를 내는 문화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대표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저는 약 30년 동안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커리어를 이어 왔습니다. 한 분야에서 엔지니어로 시작해 대표 위치에까지 오른 것이죠. 글로벌 기업과 한국 대기업을 모두 다녔던 것, 한 직무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직무(엔지니어링, 품질, 세일즈 등)를 경험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기업은 인재를 평가할 때 3As를 중요시하는데, 그 세 가지 자질을 모두 갖춘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3As란 자신의 분야에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었는가(Ability),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가(Agility),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나아가려는 포부를 갖추었는가(Ambition)에 대한 지표입니다. 글로벌 기업은 물론 어떤 진로를 선택하든 중요한 자질이니 반드시 염두에 두길 바랍니다.

한양대 기계공학과 학부와 대학원 재학시절은 어땠나요.

한양대에서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는 것에 큰 자부심이 있어서 바로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그 시절을 돌이켜보면 소중하지 않은 기억이 없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은 석사 논문 준비를 하다가 미국 NASA의 연구원에게 메일을 보낸 일입니다. 약 한 달 후에 국제 우편을 통해 논문 전문 복사본과 데이터 CD를 받았습니다. 방대한 자료가 정성스러운 서신과 함께 담겨 있었죠. 그때 받은 감동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제 석사 논문에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곽 씨는 전공인 기계공학과에서 배운 것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산업 및 분과로 파워트레인 부문을 선택해 커리어를 쌓았다. ⓒ 곽우진 동문
▲ 곽 씨는 전공인 기계공학과에서 배운 것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산업 및 분과로 파워트레인 부문을 선택해 커리어를 쌓았다. ⓒ 곽우진 동문

한양대에서의 학업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됐나요?

석사 과정 당시, 유체 역학 분야의 원로인 손병진 기계공학과 명예교수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정 기업을 추천해주시기보다 기계공학과에서 배운 것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산업 및 분과에 대해 조언해 주셨습니다. 그 조언이 제가 파워트레인 부문에 전문성을 가지고 커리어를 쌓아 나가는 데 디딤돌이 됐죠. 여러분도 교수님의 연구실을 찾아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길 바랍니다. 특히 전공을 살려 커리어를 개발하려는 경우, 교수님과의 진학 상담이 큰 도움이 됩니다.

후배 한양인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몇 년간 일어난 사회, 경제, 문화의 변화는 예전에 일어났던 변화에 비해 그 폭이 훨씬 큽니다. 앞으로의 세상이 그 동안 경험한 것과 전혀 다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빠른 적응력과 유연한 대처능력이 생존은 물론 경쟁 우위를 점하는 데 필수 역량이 될 것입니다. 어떤 변화에도 당당히 맞서고,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길 바랍니다.

불확실성의 시대 이면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고 어떤 일이든 이겨낼 수 있습니다. 도전과 역경,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할 한양인 여러분의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곽우진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손병진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